라피모하메드의 숨은 1%의 이익을 잡는
가격결정의 기술 입니다.
올해 읽은 스무번째의 책이었습니다.
올해 다독을 목표로 하여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어느순간
너무 편독을 하는 경향을 발견하고, 고루고루 여러 분야의 서적을 접해보려
하였으나..그것또한 그리 쉽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사업을 하면서 가격을 결정한다는 것은
그 사업의 성패를 가를만한 가치가 있을정도로 중요한 사안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저 또한 건자재 사업을 하고 있어서 무척이나 가격결정에 있어서
저만의 기준과 원칙을 세우는 것에 심사숙고를 하게 됩니다.
기업들이 가격을 1퍼센트 올린상태에서
기존의 수요자체가 그대로일때..통상 11퍼센트의 상승효과가 있다는 겁니다.
이는 정말 사업가들에게 있어서 중요한 포인트로 보셔야될것 같습니다.
합리적이지 못한 가격인상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기업과 고객 모두 윈윈 할수 있는 전략이 있다..
이는 말그대로 이해할수 없는 시장가격으로 공급자가 과다 폭리를 취할 경우입니다.
예를들어서 이것을 악용하여 시장에서 전략적으로 독점식의 판매를 갖고있다라고 판단될때
공급자는 과감하게 자신의 이익을 올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럴때 비교의 대상이 없다면 수요처는 피해가 불가피하다라는 논리입니다.
가치기반의 가격결정방식
고객입장에서 생각하고 최저가가 가장 가치가 높은것은 아니다..
가격결정시 제조원가에 기반하여 가격결정을 하는것은 아니다..고객가치에 따름
비가오면 우산의 가격을 올리는 전략
이 문구에서 공감하는 부분은 고객의 가치에 따르라는 겁니다.
최저가는 아니지만, 고객이 믿고 맡길수 있는 구매.. 구매후에도 안심하고 서로가
신뢰할수 있는 관계의 계약이다..
버젼다양화의 전략
우수한제품 더 우수한 제품, 가장우수한 제품..3가지 결정운영
이부분은 저의 사업에는 반영이 어려움이 있다라는 생각입니다.
제품 특성상 가격차별화를 할수 없는 품목이어서..
한가지 가격정책으로 갈수 밖에없는 상황이지만, 다른 사업군에서는 충분히
감안해보고 검토해보실 좋은 아이디어 라고 사료 됩니다.
고가 정책이 통하는 이유...
사우스웨스트항공의 비즈니스셀렉트 항공권이 성공사례고
말할수 있습니다.
이 책의 핵심 포인트 구간입니다.
가치기반 가격결정의 5가지요소
대상고객파악과 차선제품을 확인, 제품의 차이를 확인, 그 차이를 토대로 가치를 산정하고
현실점검을 한다 입니다.
무심코 던지는 질문들에 반응으로 고객이 생각하는 가격구간을 파악할수 있다..
노련한 협상가는 이 질문의 답을 듣고 고객에게 얼마를 부르면 되는지를 알수있다..
정말..이 부분은 신중해야할 필요성이 있을것 같습니다.
잘하면 득..못하면 실..양극화가 분명 나타날것 같습니다.
마지막 맺음은 불경기때 가격을 인상하는것은 위험하다 입니다.
지금까지 라피모하메드 작가의 가격결정의 기술이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요약하자면, 좋은 가격결정은 고객의 가치에 맞게 결정해야한다는 것이고,
그 가치결정의 여러가지 테크닉과 시험과정으로서 비로서 최상의 결과를 가져와야 한다라는 것입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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